중소기업의 자동화

158a26f9a939493afcee397b0ad82d4b_이슈2_메인.jpg

산업용 로봇은 규모가 큰 제조 대기업을 위한 것이라는 오해가 있다. 하지만 로봇 산업 협회(RIA)에 따르면, 직원 100명 미만인 기업들도 로봇도입을 확대하는 추세라고 한다. 자동화 부품 공급업체인 EU Automation의 미주 매니저인 Claudia Jarrett은 로봇이 중소기업(SMEs)에게 가격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고 설명한다.
세계에서 가장 산업화된 국가를 보면 중소기업이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비즈니스 직장인의 90 퍼센트 이상이 중소기업에 근무한다. 실제로 미국에 3070만 개의 중소기업이 있으며, 이는 미국 내 일자리 중 64 퍼센트를 창출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미국 경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로봇을 채택하는 중소 규모의 제조업체는 대기업에 미치지 못한다. 산업용 로봇은 중소기업의 포트폴리오에 유연성을 주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추가하는 기업의 진정한 자산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로봇을 처음 도입하려는 중소기업에게 있어, 그들의 필요에 적합한 로봇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제조업체는 ROI 회수를 최적화하기 위해 자신에게 올바른 질문을 던져야 한다. 아직, 로봇은 투자하기에 비싼 대상이다. 특히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출처 : roboticstomorrow

필요성 평가

중소제조기업이 자동화할 때 하는 첫 번째 실수는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지 않고 디지털화하는 것이다. 자동화, 특히 로봇에 투자하기 전에 공장에서의 실제 필요성을 평가하는 것이 첫 단계이다. 생각이나, 창의성 또는 사람의 손재주와 관계없이 할 수 있는 작업이면 자동화의 대상이다. 공장에서 자동화에 필요한 요구 사항을 평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 해보아야 한다.

공장에 어떤 문제가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산업용 로봇이 해결할 수 있을까?
반복적인 수 작업을 하는데 사람을 구하기 어려운가?
작업 중 위험성이 있어 작업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가?
추가 인건비 상승이 부담되는가?
야간과 주말에도 작업을 해야 하는가?

이상과 같은 문제는 로봇으로 해결

최근 미국의 어패럴 체인업체인 Gap Inc는 웨어하우스에 로봇을 도입했다. 온라인을 통하여 들어오는 주문제품 피킹작업을 로봇이 하므로 COVID-19로 인한 안전 조치 준수사항을 해결하게 되었다. 로봇을 웹 주문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고 있지만, 근로자들이 필요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실제로 이 회사의 경우 로봇으로 사람이 하는 일을 교체한다기 보다는 보완 또는 지원하는 기술을 지향하고 있다. 실제로 주문이 계속 확대되어, 로봇뿐 아니라 새로운 직원이 더 필요하게 되었다고 한다.

자동화에 대한 투자가치 요구

158a26f9a939493afcee397b0ad82d4b_이슈2_중간1.jpg

중소기업은 보통 소규모 생산으로 운영된다. 최근 협업 로봇 혁신으로, 로봇에 대한 투자를 정당화하였던 대량생산을 자랑할 필요가 없어졌다.
로봇 제조업체인 RobotWorx에 따르면 산업용 로봇의 가격은 보통 5만~8만 달러 라고 한다. 더 작고 유연한 소량생산에 적합한 로봇은 훨씬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자동화 업체인 Automata는 최근 가격이 8,000달러에 불과하고 30분 이내에 프로그램이 가능한 Eva라는 로봇을 출시했다. 중소규모 제조업체를 위해 설계된 Eva는 픽킹, 배치, 기계 조정, 분류 및 분사 등 다양한 반복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픽킹과 배치 애플리케이션 저가 옵션으로 세계적인 모션 플라스틱 공급업체인 Igus가 개발한 Delta Robot이 있다. Delta Robot의 비용은 통합비용 포함 전체 10,000~15,000달러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ROI 기간은 6개월로 추정된다.
이 작고 유연한 로봇 암은 중소 규모의 예산으로 대부분의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더욱이, 이 로봇으로 근로자들은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에서 벗어나,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을 필요로 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어 상당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중기 자동화를 위해 필요한 기술

많은 중소기업들이 로봇에 대한 투자를 미루고 있는 것은 이 기계를 프로그래밍하거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전문가를 고용해야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걱정은 이제 더 이상 할 필요가 없어졌다. 로봇 전문업체들은 특정 기술 전문 지식이 필요 없는 사용자 친화적인 로봇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Eva는 사용자들이 로봇을 조립하고 20분 안에 몇 가지 작업을 수행하도록 티칭 설명하는 유튜브를 통하여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는, 미리 조립되어있어 몇 가지 쉬운 단계단계를 걸쳐 프로그램될 준비가 되어 있다.
모든 로봇 제조업체와 통합업체는 고객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핵심 프로그래밍 기술을 가르치는 무료 플랫폼인 유니버설 로봇 아카데미가 대표적이다. 유니버설 로봇 아카데미는 온라인 모듈을 통해 로봇에 관한 지식이나 경험에 관계없이 코봇 사용자를 위한 핵심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로봇 부품을 교체할 때는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신뢰할 수 있는 자동화 공급업체와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인 부분이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똑같이 할 필요가 없다. 로봇은 점점 저렴화되어 가고 있다. 너무 비싸다는 잘못된 인식을 버리고 인력에 의존하는 경영에서 벗어나 자동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시기이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