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 맞춤 생산의 해결 과제

오늘날 고객들은 표준 제품에 만족하지 않고 차별화되고 개인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고 있다. 새로운 정보 기술과 혁신적인 제조 프로세스 덕에 다양한 분야에서 대량 맞춤화가 가능해졌다. 자동화 설비 부품 공급업체 EU Automation의 미국 국가 관리자인 Claudia Jarrett은 제조업에서 대량 맞춤화 생산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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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는 대량 생산과 맞춤화의 완벽한 조합으로 고유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교적 저렴한 비용과 대규모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한 제조업체들은 대량 맞춤화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의 핵심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딜로이트 조사에 의하면 일부 영역에서는 소비자의 50% 이상이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5명 중 1명은 맞춤형 서비스에 대해 20%의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패션산업 영역에서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개인화 된 옷과 핸드백 그리고 신발을 찾고 있다. 대량 맞춤화는 제조업체에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 주지만 몇 가지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가 있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

효율적인 공급망 구축

고객은 맞춤형 제품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더 지불할지라도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생산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제조기업은 최종 가격을 합리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리드 타임을 단축해야 한다. 이것을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것이다. 생산 소재나 부품을 전수 검사할 시간과 예산이 부족하므로 고품질 자재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공급업체와 협력해야 한다.
또한, 공급망은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공급망의 모든 연결점은 리드 타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고객 수요의 변경이나 사고 등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효과적으로 통신하기 위해, 공급망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에 적절히 투자하여 연결된 공급망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부품이나 상품 배송에 영향을 미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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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 시스템 개발

고객의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이 매우 다양할 수 있으므로 주문 관리 시스템은 제조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 데이터베이스, 고객 주문 등을 포함한 방대한 양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회사는 제품 구성에 고객을 참여시켜야 하며, 영업, 마케팅, 제조 및 유통 등 기업 내 모든 부문이 고객 요구 사항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참고로, Dell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개인적 요구 사항에 대해 직원에게 직접 이야기할 수 있다. 고객은 적합한 제품을 선택한 후 간단한 클릭으로 주문할 수 있다. 마케팅, 재고, 제조, 물류에 이르기까지 회사의 모든 부서가 동시에 거래를 처리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고객은 구매의 모든 조건을 즉시 알 수 있다.

유연한 생산 프로세스 

제조기업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따라 제품을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유연한 제조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듈식 설계로 제품을 적적히 구성할 수 있는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보다 보다 민첩한 제조 시스템을 운영하기 쉽다. 
모듈식으로 설계된 제품은 정해진 모듈과 프로세스에서 고객이 원하는 유형의 대량 맞춤화 생산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Boeing은 항공기 생산시 수많은 부품과 구성 요소를 표준형과 고정된 세트로 구성된 옵션형 그리고 맞춤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주문에 대응한다. Boeing의 사례와 같이 효율적인 모듈식 제품 설계로 주문과 엔지니어링 및 제조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시간을 절약하는 대량 맞춤형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다.
적층 제조 및 자동화 등 첨단 제조 기술은 민첩성과 변화 대응력 및 비용 효율성이 높기 때문에 대량 맞춤 생산에 이상적인 기술이다. 예를 들어, 적층 제조 기술을 사용한 부품 생산은 재고와 유통 비용을 대폭 줄이고 부품의 노후화 와 공급망 중단의 위험을 낮춘다. 로봇을 비롯한 자동화 기술은 공장 현장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대량 맞춤화 트렌드에 합류하기 전에 어떠한 프로세스 개선과 신기술이 필요한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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