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스마트팩토리 시장, 5년간 최대 1500억 달러 부가가치 창출 예상
국내산업계, 스마트팩토리산업 활성화 위한 기업-정부 간의 협력 필수

메인.jpg

정보 통신 기술(ICT)을 기반으로 제품의 설계, 개발, 유통, 물류 등 전 생산과정을 자동화·지능화해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첨단 시스템을 포함해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돼 있는 공장 내 설비와 기계들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 수집, 분석 가능한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들의 능동적 의사결정이 이행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장이다.
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팩토리의 시장규모 가치는 연평균 10.4% 성장할 것이며 2020년까지 74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스마트팩토리 시장의 35%를 유럽이 점유하고 있으며, APAC 국가가 29%, 미국이 2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미국시장의 경우 테슬라, 시스코, 인텔, GE 등의 글로벌 선도기업들이 미국 스마트팩토리 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다.

안상현 기자  press@iunews.co.kr

스마트팩토리 시장 잠재적 가치와 기대효과

 Forbes에 따르면 스마트팩토리 도입률은 산업 생산(67%), 항공 및 방위(62%)로 분석하고 있으며 자동차 및 운송 산업은 50%, 에너지 및 유틸리티산업은 42%로 추정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스마트팩토리는 2022년까지 종합적인 생산성을 7배 증가시켜 제조업에 혁명을 일으킬 예정으로 완제품의 정시 납품을 13배 가속화할 것이며 품질은 1990년에 비해 12배 이상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자본 비용(CAPEX) 및 재고비용은 1990년에 비해 12배로 합리화될 것이며, 물류 및 운송비용은 11배의 개선이 예측되고 있다.

표1.gif

<마트 팩토리 글로벌 시장점유율>
자료원: www.netscribes.com

표2.jpg

<산업별 스마트팩토리 도입률>
자료원: Forbes


스마트팩토리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미국의 혁신적 스마트팩토리 활용 사례 


스마트팩토리는 앞으로 5년간 세계 경제에 500억 달러에서 1500억 달러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2년까지 제조공장 중 21%가 스마트팩토리로 재구성될 전망이며, 이로 인한 총 부가가치 산출량과 세계 경제 기여도는 5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팩토리 도입이 가속화되고 도입율이 60%에 도달할 때 스마트 공장의 총 부가가치 기여도는 약 15억 달러에 달할 예정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세계적 공장자동화 글로벌 기업들은 자사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외부 기업과 연결시켜 새로운 사업모델과 수익 원천을 창출해 나가고 있는데, 미국은 기존 사물 인터넷의 연장선 개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기존 기계나 공장에 빅데이터를 분석해 즉각적인 생산성 개선을 이루어내고 있다.

표3.jpg

<스마트팩토리를 통한 예상 연간 이익률>
자료원: Forbes

표4.jpg

<미국의 스마트팩토리 활용 혁신사례>

국내 제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스마트팩토리 생태계 구축이 절실

해외 기업들의 전략동향을 지속적으로 주시해 향후 스마트팩토리시장 구도 예측과 이들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부족한 기술력을 확보하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내 스마트팩토리 도입 시, 해외 기업들의 전략을 참고하되 반드시 국내 제조업 특성에 잘 부합하는 차별적인 스마트팩토리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스마트팩토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과 정부 간의 협력 필요하다”며 “ICT 기반의 생산 과정을 통해 최소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며 원가 절감, 납기 단축, 불량품 감소 등을 실현시킬 미래형 공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즉 인공지능이 결합된 생산시스템 속에서 다양한 기기들이 스스로 정보를 취합 및 공유하고, 생성된 빅데이터를 토대로 산업현장의 효율성을 최대로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으로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절감된 에너지와 비용으로 높아진 생산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됐으며 인간 중심의 작업 환경, 개인 맞춤형 제조, 제조 서비스 융합 등이 구현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