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올, 새로운 냉음극 전계방사형 극저온 전자현미경 출시
‘CRYO ARM™ 300 II(JEM-3300)’


158a26f9a939493afcee397b0ad82d4b_업계_부품_지올.jpg

지올(JEOL Ltd.)(도쿄증권거래소:6951)(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 오이 이즈미[Izumi Oi])이 새로운 냉음극 전계방사형 극저온 전자현미경(cryo-EM) ‘CRYO ARM™ 300 II(JEM-3300)’을 2021년 신규 출시했다. CRYO ARM™ 300 II는 ‘고화질·고대비 이미지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획득·운용’한다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개발한 제품이다.
cryo-EM를 활용한 단일 입자 분석(SPA)의 해상도가 최근 크게 개선되면서 SPA가 단백질 구조 분석의 필수적인 방법론으로 자리잡았다. 지올은 이런 시장 흐름에 부응해 2017년 CRYO ARM™ 300을 출시했다. 냉음극 전계방사총(field emission gun, FEG)을 탑재해 다량의 샘플을 로딩하는 극저온 단계와 해상도를 강화한 제품으로 SPA 업계 최고 수준의 해상도를 자랑한다.
하지만 cryo-EM을 활용한 기존의 SPA 워크플로우는 샘플을 검사하고 이미지 데이터를 획득하는 워크플로우가 개별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다수의 전자현미경을 필요로 한다. 이 때문에 극저온 전자현미경 사용자의 운용 비용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여러 전자현미경을 사용하는 탓에 극저온 전자현미경 간 극저온 샘플을 옮겨야 하는 불편함도 빼놓을 수 없다. 샘플 검사에서 이미지 데이터 획득에 이르는 워크플로우를 한 번에 해결하는 cryo-EM을 원하는 목소리가 컸던 배경이다. 또 사용자들은 전문가는 물론 초심자까지 매끄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cryo-EM의 사용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해왔다.
지올은 이런 사용자 요구들에 부응하기 위해 CRYO ARM™ 300 II을 개발했다. CRYO ARM™ 300 II는 전작 CRYO ARM™ 300과 비교해 운용의 편의성과 속도는 물론 고품질 데이터 획득 처리량을 대폭 끌어올렸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