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jpg

이집트 증기 보일러시장은 현지 제조업체가 없어서 수요의 전량을 수입시장에 의존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수입 시장규모는 약 1311만 달러로, 이집트 현지 증기 보일러 시장 규모는 지난 2014년에 87만 달러 이후, 2015, 2016년 동안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집트는 경제 발전을 위해 전력이 더 필요함에 따라서 발전시설에서 사용 가능한 증기 보일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Egypt Electricity Holding Company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발전 설비가 회계연도 2014/15 기준 35220MW부터 회계연도 2015/16 기준 38857MW까지 10.3% 증가했다. 또한 연료 사용량을 줄이고 발전량을 늘리기 위해 입찰을 통해 Walidia Steam Power Plant를 부활시키는 등 증기 보일러에 대한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표1.jpg

<이집트 증기 보일러 수입 시장규모>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표2.jpg

표2 <이집트 전력생산 현황>
자료원: 이집트 전력공사(Egypt Electricity Holding Company)

이집트 현지 증기보일러 시장동향

증기 보일러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가능하지만 가장 수요가 큰 분야는 발전소로 형태별로는 발전기, 난방 시스템, 시멘트 제작,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집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두산중공업, 항저우 보일러 그룹(중국), 동팡 전기 및 보일러(중국), AC 보일러(이탈리아), Babcock & Wilcox(미국), Benson(독일) 등이며,증기 보일러의 가격대는 재료별, 용량별로 다양함. 이집트 엔지니어링 컨설팅사(CATEC)가 공개한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제품의 가격대는 아래와 같다.

표3.jpg

자료원: 이집트 엔지니어링 컨설팅사Consulting Technical Engineering Company, CATEC)

위 브랜드 이외에도Hurst Boiler(미국), Rentech Boiler Systems(미국), Aalborg Engineering(덴마크), Fulton Companies(미국), Parker Boiler(미국), Bosch(독일), Hangzhou Boiler Group Co., Ltd.(중국), DEVOTION(중국) 등이 있다. 이집트 소비자들은 구매력이 약해 원산지나 브랜드 보다는 더 싼 가격에 좋은 품질을 제공하는 회사를 원한다.
특히 한국 증기 보일러는 두산중공업을 통해 시장에 알려져 있는데, 두산중공업은 여러 입찰에서 승리함. 그 중 하나가 Ain Sokhna에 위치한 East Delta Electricity Production Co(EDEPC)에 최대 증기 수용크기 553kg/s, 증기 압력 막대 269g, 증기 온도 569 °C, 그리고 재가열 온도 567 °C으로 매즈아웃(mazout) 전력 발전 타입의 증기 발전기를 납품했다.

 <수입시장 현황>

표4.jpg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이집트 시장의 주요 증기 보일러 에이전트>

표5.jpg

이집트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Sami Amin사 사장(Ayman Sami Amin씨)

증기 보일러가 이집트에 수입되기 위해서는 ASME와 같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생산돼야 함. 유럽, 한국, 영국 등의 기준에 맞아야 하고 수입될 때 산업부의 검사를 통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ㅇ Engineering Company for Trading and Projects사 사장(Adel Hamed씨)

등록된 증기 보일러는 더 이상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음. 또한 한국과 교역하는데 관심이 있고 이집트에서 생산하고 있는 한국 기업과 협력하는 데도 관심이 있다.

ㅇ 이집트 엔지니어링 컨설팅사(Consulting Technical Engineering Company) 카이로 지점 지점장(Nabil Wahba씨)

주로 이집트 회사들은 증기 보일러를 먼저 수입하지 않음. 대신 소비자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외국 공급자들에게 주문함. 따라서 외국 공급자를 찾을때 나서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ㅇ Advanced Technology & Engineering Center의 회장(Ahmed Mahmoud)

증기 보일러의 가격은 다른 전력 발전에 사용되는 것에 비해 매우 비싸고, 이집트 시장에서 비싼 가격을 제시하는 공급자는 살아 남을 수 없지만 적절한 가격을 제시한다면 이집트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집트에서 항상 증기 보일러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문 제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ㅇ Egyptian Engineering Agencies S.A.E사의 부장 (Ekrami El Khamry)

증기 보일러는 이집트에서 국내 생산이 없어 매우 유망한 상품이며, 또한 정부에서 필요할 때마다 공개입찰을 진행하고 이 방법을 통해 이집트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간2.jpg

“증기 보일러는 전력 생산에 있어 필수품”

이집트에서 증기보일러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것. 에너지 분야는 가족 뿐 만 아니라 모든 경제 분야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GDP에 대한 공헌도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국가적 그리고 세계적 환경 기준에 맞추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증기 보일러를 이용한 발전은 필수적이다.
특히 한국의 증기보일러 제품은 이집트 시장에서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집트 시장에서 한국의 증기 보일러 제품들은 품질이 매우 좋다고 인식되고 있는데, 이는 한국은 기술적으로 진보해있고 생산과정에서 좋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며 두산 중공업과 같은 한국 기업은 기능, 품질, 기술 등 분야에서 이집트 기업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본고는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보고서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