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UCHEM :::
 


총 게시물 352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필리핀 기계류 및 플랜트기자재 무역사절단 참관기

글쓴이 : Riushop 날짜 : 2019-11-29 (금) 09:10 조회 : 13

2019 필리핀 기계류 및 플랜트기자재 무역사절단 참관기


한국업체 10개사 참가, 필리핀 현지 바이어와 수출 상담 총 74건 진행
가격보단 내구성을 중시, 우수한 품질의 한국산 제품을 높게 평가


<2019 기계류 및 플랜트기자재 무역사절단 상담회 현장>

메인.jpg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촬영


지난 9월 19일 필리핀 소재 Dusit Thani Manila 호텔에서 한국 기업 10개 사와 필리핀 현지 바이어가 총 74건의 수출 상담행사가 진행됐다. 이번 무역사절단 행사에는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관계자 2명이 참석했으며, 한-필리핀 기계 산업 교역 확대를 목적으로 필리핀 주요 기업과 면담을 시행했다.
무역사절단에 참가한 한국 기업들은 중국 제품과의 가격 경쟁을 우려했으나, 기계장비의 경우 값싼 중국산 제품보다 내구성이 좋은 유럽, 일본, 한국의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중 중국산 기계 설비들의 낮은 품질에 반감을 느끼는 현지 바이어가 많았으며, 이와 반대로 높은 품질을 바탕으로 한 한국산 제품의 꾸준한 수요를 실감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는 한국산 제품의 상세정보와 필리핀 바이어가 소유한 기계설비와의 호환성 여부 문의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향후 이메일을 통해 구체적인 가격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필리핀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가능성 타진

한국 참관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진행된 사전간담회에서는 KOTRA 마닐라무역관 담당자로부터 필리핀 시장 현황 및 전망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상담회 관련 참고사항 및 체류 시 안전 관련 유의사항을 전달받았다.
비즈니스 상담회 종료 후 한국 기업들과 한국기계산업진흥회, KOTRA 마닐라무역관 담당자들이 함께 상담회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수립했다.


<한국기업 제품별 현지 바이어 반응>


바이어 인터뷰


ㅇ 건설기계 관심 바이어 A


Q) 이번 기계류 및 플랜트기자재 무역사절단 상담회에 참가한 목적은?


A) 현재 필리핀은 지역경제 발전과 두테르테 정부의 BBB 프로젝트로 인하여, 건설업이 활발했다. 따라서 중장비 및 관련 부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지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쓰이는 중국산 기계 설비들은 내구성이 낮아, 잔고장이 많음. 자사의 기존 중장비 또한 내구성에 문제를 보이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으로 교체하기 위해 상담회에 참가했다. 향후 거래할 한국산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기대하고 있다.


Q) 상담 제품에 대한 계약체결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2) 가격조정 문제가 가장 큼. 대량 구매 시 가격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나, 첫 거래부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본사가 한국에 있기 때문에, 기계 수입 후 사후 관리 걱정이 큼. 잔고장 발생 시, 부품 조달 비용과 시간에 대해서도 의문점이 있지만 품질에 대해서 만큼은 신뢰를 하기 때문에, 향후 이메일을 통해 가격과 사후관리의 방안을 논의하고 제품의 계약체결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ㅇ 액추에이터 관심 바이어 B


Q) 이번 기계류 및 플랜트기자재 무역사절단 상담회에 참가한 목적은?


A) 필리핀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개발계획에 따른 시장 수요 확대를 기조로, 당사 또한 앞으로 파워플랜트 프로젝트가 3개나 더 예정돼 있다. 현재 관심있는 품목은 기계를 제어하는 전동 액추에이터인데, 현재 사용하는 유럽산 제품보다 부품 조달 시간이 더 빠른 한국산 제품을 탐색하기 위해 참가했다.


Q) 상담 제품에 대한 계약체결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 우수한 품질을 갖춘 한국산 제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산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지만 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면,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다. 이번 상담회에서 기존 제품들과 가격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차별화된 제품을 찾아서, 향후 거래를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사의 기존 기계들과의 호환성 여부 체크와 구체적인 가격에 대한 논의는 추후 이메일로 상담할 예정이다.


한국기업 반응


참가 기업들 대부분이 후속 상담의 중요성을 주로 이야기했으며, 이번 무역 사절단을 통해 필리핀 기계류 및 플랜트기자재 시장의 동향과 시장 진입 전 유의사항과 같은 핵심 정보를 파악했다고 언급했다.

바이어 반응

필리핀 측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해 높은 신뢰도를 보였으며, 현장에서 샘플을 확인하는 등 품질 검증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현지 바이어들은 기계장비의 경우 내구성을 고려조건 1순위로, 가격을 2순위로 생각했으며, 중국산보다 다소 비싼 가격에도 대체로 거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제품 수령 후 사후관리에 대해서는 확실한 신뢰를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 바 있다.


품목에 따른 현지 시장 조사 및 맞춤형 전략이 필요


한국제품의 우수한 품질에 대해서는 모든 현지 바이어가 익히 숙지하고 있으나, 내구성뿐만 아니라 현지 바이어가 보유한 기존 장비와 호환이 잘되는 기계장비들을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 맞춤형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상담회 참가 기업 대상 무역관 자체 조사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