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oT와 관련된 이야기는 대부분 조립 라인이나 재고 관리와 관련된 어플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에 비해 물 관리 같은 프로세싱 공정은 조용히 이야기되고 있지만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제조업에서 워터 펌프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시스템은 냉각, 폐수 관리 및 유체 수송에 필수적이지만 전통적으로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IoT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자동 펌프 시스템처럼 발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Industry 4.0의 일환으로, 많은 시설들의 다양한 공정에서 이러한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아직 산업 IoT를 둘러싼 대부분의 이야기는 조립 라인이나 재고 관리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사용 가능한 물의 59%가 고소득 국가의 산업 공정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물 관리는 파괴되기 직전에 와있다. 기존 펌프 시스템 또한 비효율적이고 낮은 기술로 평판이 나있다. 그러나, IoT를 적용하면서 변화를 시작하고 있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
번역 : K-SmartFactory


메인.jpg

처리량 및 생산성 향상

산업 전반에 걸쳐 IoT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조정을 가능하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실시간으로 측정하지 않을 경우, 워터 펌프 시스템은 누군가가 잠글 때까지 지속적으로 일정 수준의 물을 처리하게 된다. 이 프로세스의 경직성은 비용과 지속가능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면서 낭비를 초래한다. 반면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워터 시스템은 다양한 영역의 니즈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측정으로 자동 펌핑 시스템은 수요 변화에 대응하여 처리량을 조정할 수 있게 된다. 모든 프로세스는 필요한 만큼만 물을 사용하게 되어 사실상 낭비되는 물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IoT 센서는 사용자가 예측 분석을 통해 프로세스의 보틀넥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 수준과 시스템 성능에 대한 판독치는 비효율성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와 장소를 나타낼 수 있다. 사용자 또는 시스템 자체는 자동화된 경우 사전에 조정하여 가동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중간1.jpg

에너지 소비 감소

워터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산업 환경에서 가장 에너지 집약적인 프로세스 중 하나이다. EPA에 따르면, 도시 물 관련 비용의 약 80%는 전기사용 때문에 발생한다고 한다. 산업용 상수도 시스템이 유사한 비용 파괴를 보인다고 가정할 때, 기존의 유체 관리는 상당한 에너지 낭비원이 될 수 있다. 자동화된 펌프 시스템이 물 낭비를 줄이는 것처럼, 이미 전기분야에도 똑같이 적용하고 있다. IoT기술이 다양한 환경에 적응한다고 해서, 결코 필요 이상으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절감되는 비용이 IoT 시스템으로 소비되는 전력보다 더 클 것이다. 이러한 에너지 절약은 운영비를 낮추고 또한 제조업체가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속가능 생산품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이런 IoT트렌드는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저전력 소비 시설이 어디에 있든 그 시설이 더 눈에 띠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중간2.jpg

유지 보수 비용 절감

다른 장비와 마찬가지로, 워터 펌프도 때때로 유지보수 비용이 만만치 않다. 물이 재료를 마모시키고 부식시키는 경향을 감안할 때 워터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보다 수리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한다. 이러할 때, IoT 기술이 예측 정비를 가능하게 하여 이러한 비용을 완화할 수 있다. IoT 센서는 시스템 성능을 측정하기 때문에 상태가 고장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다. 근로자들은 시스템이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시스템을 수리할 수 있어 비용이 많이 드는 다운타임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예방적 유지보수 활동은 또한 장비의 수명을 연장시켜 잔여기간 동안 소유함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일 것이다. 오래된 파이프 시스템의 작동 오류 또한, 유지보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콘트롤 밸브가 너무 빨리 열리면 공기가 파이프 안으로 스며들어 워터 해머라는 압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IoT로 구동되는 자동 펌프는 보다 정밀하게 작동되기 때문에, 애당초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커스터마이제이션 & 확장성

전통적인 워터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은 종종 낮은 비용과 가동 정확성 중에서 더 원하는 쪽을 선택해야만 한다.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커스텀 하드웨어를 주문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지만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에 일반 장비는 더 저렴하지만 시설이 필요로 하는 일부 기능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IoT 장비는 적용성이 좋아 이 어려움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IoT 워 시스템 부품은 애플리케이션별 소프트웨어와 함께 표준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어 커스터마이징과 접근성의 중간지대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으로 하드웨어 비용은 여전히 저렴하지만, 그 프로그래밍은 필요 환경에 따라 기능성을 조정할 수 있다. 고유 요구사항이 있지만 제한된 자원때문에 가격과 기능의 중간지대를 타협할 필요는 없게 되었다. IoT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 소프트웨어가 제공할 수 있는 컨트롤의 범위가 넓어질 것이다. 자동화된 물 관리 시스템은 계속되는 개발로 점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중간3.jpg

지속적인 개선

IoT 지원 물 관리 시스템을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사용자는 이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통찰력을 추론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드러낼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IoT 장비는 초기뿐만 아니라 가동하는 전체기간 동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시설이 아무리 많은 기술을 채택해도 늘 개선의 여지는 있을 것이다. 데이터 분석은 개선할 여지가 있는 곳을 밝혀내고, 심지어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한 방법까지 제시한다. 기업은 끈임없이 개선하여 지속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은 워터 시스템에 대한 변경의 효과도 측정한다. 사용자는 새로운 장비나 업무흐름을 적용하고, IoT 센서가 판독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개선 여부나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 다음 그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할 수 있다.


자동 펌핑 시스템, 가능성 확대

산업용 IoT로 자동화된 시스템은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자동화 기술과 IoT 기술은 이미 서로 독립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두 기술 모두 제조업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넓히고, 거의 무한에 가까운 개선의 기회를 제공한다. 워터 펌프 시스템은 기존에 많은 효율적 장애물을 야기할 수 있었지만, 그럴 필요가 없다. 자동화와 IoT 기술을 통해 훨씬 더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이며, 효율을 창출할 수 있다. 이 기술들은 워터 시스템을 더 나은 것을 향해 영원히 변화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